인스타 디엠 삭제하면, 상대방의 알림창에도 사라지나요?

    안녕하세요 리듬이입니다.

   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, 많은 사람이 직접 사람을 찾아가지 않아도, 전화나 문자 등으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. 이는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인해 구축되었는데요,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전화를 사용하게 되면, 언제 어디서나 상대방과의 음성, 영상 통화, 문자메시지 등을 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데이터 네트워크나 와이파이를 이용하여, 인스타그램, 페이스북, 트위터 등의 SNS를 통해, 상대방과 대화할 수도 있는데요, 인스타에서는 이를 디엠이라고 합니다. 상대방에게 디엠을 보내게 되면, 상대방의 스마트폰 알림 창에, 어떤 디엠이 왔는지 볼 수 있는데요, 그렇다면, 인스타 디엠 삭제하면, 상대방의 알림창에도 사라지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    미리 알아보기

    [1] 인스타 디엠 삭제할 때, 상대방의 스마트폰 상에 떠있는 알림 또한 사라지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    [2] 그리고 상대방이 읽고 좋아요를 누른 메시지를 삭제했을 때,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는지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    정상적으로 인스타 디엠 보내기

    ✓ 인스타로 디엠을 보내게 되면, 인스타 앱 내에서는 물론, 상대방의 스마트폰 알림 화면에도 본인의 디엠 내역이 나타나게 됩니다.

    ✓ 상대방에게 디엠을 보내기 위해, 위와 같이 상대방과의 메시지 화면에 들어왔고, 그런 다음, 메시지 알림 테스트라는 문구를 보내보았습니다.

    ✓ 그 결과, 상대방의 스마트폰 알림 창에, 본인이 보낸 문구 그대로 알림이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그리고, 정상적으로 메시지 또한 전송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    ✓ 만일, 위와 같이 상대방이 메시지를 읽었다면, 자연스럽게 상대방의 스마트폰 알림 화면에도 디엠에 관련된 문구가 사라지게 되는데요, 만일, 상대방이 읽기 전에 메시지를 삭제한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?

    상대방의 알림 창에 디엠 사라지는지 확인

    ✓ 상대방의 알림 창에 있는 디엠이 사라지는지 확인하기 위해서, 아까와 마찬가지로, 적절한 메시지를 하나 작성하여 전송하였습니다.

    ✓ 그러면 마찬가지로, 상대방 스마트폰 알림 화면에 정상적인 디엠이 출력되는데요, 이제 이 메시지를 삭제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    ✓ 메시지를 삭제하시려면, 삭제하려는 메시지를 꾹 누른 뒤, 메시지 전송 취소를 눌러주시면 됩니다. 메시지 전송 취소를 누르게 되면, 다음과 같은 경고 문구가 나타나는데요, 여기서 전송 취소를 눌러줍니다.

    ✓ 그러면, 아까까지 있던 상대방의 스마트폰 알림 창의 디엠이 사라져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디엠 화면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.

    ✓ 디엠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면, 아까 보냈었던 디엠이 삭제된 것을 알 수 있는데요, 여기서 상단에는, 전송 취소된 메시지에 관하여라는 문구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상대방이 메시지를 삭제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    상대방이 읽고 좋아요 남긴 메시지 삭제

    ✓ 만일, 상대방이 읽고 좋아요를 남긴 메시지를 삭제했다면, 이 메시지를 삭제했다는 알림이 나타날까요?

    이를 확인하기 위해, 위와 같이 상대방이 읽고 좋아요 남긴 메시지 삭제라는 문구를 상대방에게 보내보았습니다. 그런다음, 상대방이 읽고, 좋아요까지 남겨보았습니다.

    ✓ 그 결과 위와 같이 상대방이 본인의 메시지에 좋아요를 남긴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, 이제 이 메시지를 삭제해보았습니다.

    ✓ 상대방이 읽고 좋아요를 남긴 메시지라고 할지라도, 메시지 전송 취소를 누르게 되면, 상대방에게는 알림 없이 삭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    마치며

    인스타그램은 상대방과의 자유로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디엠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만일, 디엠 삭제와 관련된 상황에 대해 궁금하셨다면, 위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.

    댓글

    Designed by JB FACTORY